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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개발 TIL

11주차 1일 TIL_유니티 실전 프로젝트(프로젝트 구상)

와피했는데 2025. 9. 8. 21:29

들어가기 앞서


이번엔 팀원이 턴제 전략 로그라이크 게임을 만들기로 기획을 냈다 그래서 그게 맞춰서 구상을 준비하고 레퍼런스 조사를 통해 게임을 구체화 하기로 한다


게임 구상


턴제게임 레퍼런스

개발

택틱스RPG 같은 격자 타일 맵 구조로 한칸씩의 움직임을 미리보고 실행하여 전투가 나오는 형식임

슈퍼로봇 대전 시리즈
파이어 엠블럼 풍화수월

여기서 우리는 추가적으로 상성과 덱빌딩 시스템을 추가하여 무기나 또는 공격스킬을 로그라이크 형식에 맞춰 다양하게 바꾸도록 아이디어가 있음


턴제 시스템 R&D

개발

레퍼런스 게임의 방식이 SRPG 턴제 시스템은 Command Pattern(커맨드 패턴)을 기능사용하면서 기본 골격은 HFSM 또는 BT(비헤이비어트리)를 사용해서 게임 전투의 전반적인 관리를 하는식으로 구상을 하고있다

 


맵움직임

개발

택틱스RPG류를 플레이 하다보면 케릭터 선택후 타일맵에 이동가능한 칸을 표시해주고 이동 또는 공격로 미리보기로 이동하다보면 화살표나 이동 루트가 미리보이는 모습을 보게될것이다 이것을 Grid-Based Map이라고도 하며 A* Pathfinding 알고리즘 기법을 이용해서 그려내고 네비게이션을 만들어 내는듯 하다

Triangle Strategy


마치며.


시스템에 대한 좀더 R&D가 필요해보이며 직접적인 테스트 코딩도 해서 기획에 반향대로 구조를 짜보도록 노력해봐야 할듯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