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유니티들어가기 앞서오랜만에 써보는 TIL 이번엔 방치형 게임에 필요한 자동사냥하는 플레이어 AI 구현전에 구조를 비교분석해서 체택한 구조로 진행하도록 하겠다R&D_ AI 구조 체택 FSM vs HFSM vs BT개발● 기존에 있던 방식들의 비교를 하여 프로젝트 규모와 AI를 갖는 주체의 역할크기를 고려해서 체택하기 위해 비교를 진행함 구분 FSM HFSM (Hierarchical FSM) BT (Behavior Tree) 동작 개요상태 전이 그래프상·하위 상태 중첩트리 평가(Selector/Sequence)장점단순, 디버그 쉬움복잡도 분할, 전이 폭발 완화구성/재사용↑, 데코레이터/병렬 표현단점전이 폭발설계/전이 관리 부담트리 비대화, 튜닝 번거로움표현력낮음중높음(조건·병렬·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