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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개발 TIL

1주차 5일 TIL - 간단한 기능 모작(포켓몬스터-02), TIL정리

와피했는데 2025. 7. 4. 17:38

-간단한 게임기능 모작 (포켓몬스터 전투시스템)-

진행도 : 100%

 

BattleSystem 스크립트 기능 구현: 

1. 상태패턴 적용


2. 배틀시 오브젝트 스폰

3. 배틀시 각 오브젝트 Unit에 저장된 데이터 적용

4. 플레이어턴으로 상태전환

5. 플레이어 어택함수 구현 : 데미지 연산, 적체력UI세팅

6. 적턴으로 전환

7. 적턴 행동: 플레이어에 데미지 입힌는 연산, 플레이어체력UI세팅

8. 플레이어턴상태로 전환

9. 플레이어힐 함수구현: 체력연산 및 UI세팅

10. 적턴으로 전환
11. 공격버튼, 힐버튼 함수구현

BattleSystem 스크립트

 

Unit 스크립트 기능 구현: 

1. 플레이어와 적 오브젝트의 데이터 저장(체력, 데미지등)

2. 데미지 연산 함수

3. 힐 연산 함수

unit 스크립트

 

BattleHUD 스크립트 기능 구현: 

1. 체력, 이름, 레벨등 수치데이터 텍스트UI 세팅

BattleHUD 스크립트
결과물

<참고자료> 

이미지 리소스 출처 :  https://www.spriters-resource.com/

 

The Spriters Resou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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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priters-resource.com

 

 

영상참고 출처: https://youtu.be/_1pz_ohupPs?si=vqWZYIAyn6a-htQT

-TIL 작성 정리-

TIL이란?

일반적으로 "Today I Learned(오늘 내가 배운 것)"의 약자로 사용됩니다.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일일 커밋 방식 중 하나로, 하루 동안 학습한 내용이나 경험한 것을 기록하고 회고하는 데 사용됨.

 

TIL 효과 핵심효과

1 기억 강화 Retrieval Practice로 장기 기억 고착
2 문제 재발 방지 동일 버그 재현 시 즉시 해결
3 학습 효과 증진: “내가 이해했나?” 스스로 점검
4 개인적인 성장 기록:  개인의 학습 여정을 추적하고 발전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

 

TIL 작성 플로우

문제점 - 시도 및 분석 - 해결 방법 - 알게된 것

 

-템플릿 예시-

1. *주제 키워드*  
   - 내용 요약 (한 줄)  
   - 깨달음 / 적용 포인트

   - 코드있다면 코드블럭 사용

2. *주제 키워드*
   - 내용 요약  
   - 깨달음 / 적용 포인트

# 의문점
- [ ] 추가 학습 필요 사항

# 참고
-

(본인이 보기 편한 템플릿으로 진행하는게 좋음)

 

중요사항 : 주관적인 의견은 최대한 배제하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