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많음주의!
게임을 정하기 위한 나만의 순서가 있다.
장르 - 플레이스타일 - 스토리 순으로 게임을 정한다
이번 개발 일지는 위에 순으로 게임을 정하여 큰 줄기에 따라 개발을 이어가기위한 일지이다
1.장르
장르는 이전부터 생각해두고 스케치 해두던 '헌팅액션'을 주력으로 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해서
헌팅액션으로 장르를 정할듯함
여기서 문제 3D냐 2D냐 그리고 횡스크롤이야 탑뷰냐 등 게임 외적이나 내적으로 분류가 있겠지만 세세한 디테일은
뒤에서 잡도록 하고 장르는 헌팅액션게임으로 정하기로 한다
이 다음 하위 분류장르로 RPG방식과 어드벤처 방식등 여러 플레이 방식을 결정하는 장르가 이어진다
플레이방식장르는 조작법과 바로 밀접하게 이어지기에 중요한 설정이다
그러기에 레퍼런스 참고가 주되게 이어진다
본인이 주로 참고하면서 정말 리스펙하는 게임으로 '몬스터헌터 월드'라는 게임이 있다
해당 게임은 '헌팅액션'이란 장르를 정의하고 정착시킨 시리즈 작품으로 캡콤사의 주력 게임중 하나이다
해당 게임을 참고로 하여 첫 개인개발을 이어가고자 정하기로 한다
몬스터헌터 시리즈도 하위 장르를 굳이 붙이자면 롤플레잉 어드벤처를 넣을수도 있다(해당 발언은 개인적인 견해임)
현재 장르라는 카테고리에 헌팅액션 - 롤플레잉 어드벤처(몬스터헌터월드 참고)까지 정해저있다 그럼 게임 외적으로 보이는 중요한 분류가 남아있다
바로 3D인지 2D인지가 남아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 2D를 선호해서 최대한 픽셀그래픽을 살린 2D로 컨셉을 잡아갔으면 한다
3D 배경에 2D 캐릭터들이 있는 2.5D도 고려하여 생각함
2. 플레이스타일
플레이스타일에는 게임플레이에 필요한 사용자의 상호작용이 다 포함된다
큰줄기에 맞게 대략적인 맥락을 잡는 정도로 정할 예정이다
우선은 위에 장르에서 정해진 내용을 토대로 맞는 플레이스타일을 정하도록 한다
2D 헌팅액션 롤플레잉 어드벤처에 맞춰서 할수있는 플레이스타일은 무엇이 있을까
대부분은 횡스크롤을 생각하여 던전RPG, 메트로베니아 장르의 스타일을 생각할수있다.
2D횡스크롤 방식의 액션 게임중 대표작인 '던전앤파이터'와 '스컬'이 있다
해당 게임들은 스테이지 형식의 던전 필드 방식을 체택하여 진행하는 직선구조의 진행방식을 보여준다.
본인은 해당게임의 횡스크롤 방식을 참고하지 않을것이다
해당 게임들의 액션성의 이펙트, 효과등 액션만이 낼수있는 요소들을 참고할 예정이고
본인은 Topview 방식의 스테이지 진행방식을 원하기 때문에
해당 게임의 탑뷰어 방식을 참고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2D탑뷰어를 체택하여 플레이를 진행하는 게임 대부분은 로그라이크 장르와
뱀서라이크라 불리는 디펜스류 게임들이 있는데 그 대표작중 하나가 아이작의 번제이다
해당 시점을 체택하는 이유는 횡스크롤은 좌,우 반향의 직선방식의 플레이만 보여주는데
탑뷰어의 경우 비슷한류의 Isometric 방식도 사용이 가능한 상,하,좌,우 4방향의 액션을 보여주어
더 다양한 사냥방식을 즐길수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수렵에 중요한 기능이 부위파괴를 직선 방향의 횡스크롤에서는
어떠한 한계가 존재할꺼라 생가되어 최초 프로토 타입은 탑뷰어 시점을 채택한 플레이 스타일을 정하도록 한다
해당 탑뷰어로 상하좌우의 가능성이 생긴만큼 2D의 표현 방식과 개발과정의 한계가 존재할수 있다
그러하여 3D환경에서 2D를 구축하는 2.5D 방식의 개발 과정을 설정하는것고 고려되어야 한다
3D환경에서 개발을 진행할경우 배경과 몬스터 이외 오브젝트는 3D모델링을 하여 캐릭터와 몬스터의 리소스만 2D로
되는 경우를 생각하면 배경과 오브젝트에 들어가는 리소스 할당량을 줄일수있다 2D의 타일맵를 활용하더라도
도트그래픽의 리소스의 할당되는 코스트가 많이 들어가기에 그래픽 리소스의 것을 개발 막바지에 넣은다 해도
제작하는 과정이 힘들수있다
해당 게임은 3D배경에 2D캐릭터 그래픽으로 개발된 게임으로 차원이 혼합된 대표적인 게임중 하나이다
옥토패스 트레블러 처럼 3D환경에서 작업을 할경우 3D오브젝트의 Mesh를 도트그래픽으로 입히면 배경 구축이
가능할수있다
결론으로 플레이 스타일은 3D환경에서 2D도트 그래픽을 입힌 환경에서 탑뷰 시점의 대각으로 보이는 Isometric방식을
취한 게임이 될것 같다
이후 개발 과정중 변경및 수정이 제일 많이 이뤄질 목차지만 '2D 탑뷰어' 라는 큰줄기는 변경시키지 않게 개발 스타일만 맞춰서 변경하지로 한다.
3. 스토리
스토리의 경우 작가 또는 그 이상이 되지 않는 이상 다른 소설 또는 매체를 참고하여 짜주되 게임의 배경이 되는 배경설정, 인물, 세계관 등 큰범위의 세계에 일반적인 이야기 스토리는 큰틀로 염두할 필요가 있다
해당 세계관에 따라 게임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플레이어의 몰입감, 진입등 게임의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중대한 영향을 주기에 큰스토리를 잡아줄 필요가있다
본인은 스토리의 중요한 요소인 어떤세계인지, 캐릭터의 목적성, 게임속 세계관에 일반화된 문화 및 인식 해당 3요소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3가지의 요소를 갖출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먼저 어떤 세계인지 부터 정해야한다
배경: 생태학 전공의 대학원생 J군은 친하던 다른 물리학 연구실 친구 k군내 연구실을 놀러갔다가 실험중인 입자 가속기에 말려들어가서 약 50년후 미래에 도착하게 된다
50년후의 미래에는 핵전쟁 이후의 세계가 되었고 상당히 처음 보는 미래적인 건물과 기구들 그리고 어울리지 않게 초목이 우거진 도시 디스토피아 세계관에 떨어진 주인공은 50년뒤에 대학원생 동료의 K군과 만나게 되어 종말의 세계에서 살아가기 위해 또 이세계의 생태계 사이클을 풀어내어 살아남은 사람들이 안심하고 생활할수있는 세계를 위하여 50년뒤에 세계의 최초 생태학자로써 생태학 연구를 계속 하기로 한다
1. 세계관: 핵전쟁 이후 50년뒤 디스토피아 세계관
2. 주인공의 목적성: 미래의 환경 및 생태계조사를 통한 안전한 생활 확보
3. 해당 세계관의 일반화된 문화 : 돌연변이 생명체, 진화된 생명체 등 멸망 이전의 세계에 있던 생명체에 특성을 갖는 생물군 부터 처음보는 특성들을 가진 생물들 한테서 얻는 이득 또는 위협 등등 우리의 원시시대의 생활군과 비슷한 느낌의 문화
ex)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 사냥 또는 채집이 당연시된 세계
어찌하다보니 '닥터스톤'이라는 작품의 스토리와 상당히 비슷해진면이 존재하게 되었다(많이 참고해야징)
의도하지 않았지만....비슷한게 어쩔수 없다(하지만 난 퓨처틱한 설정이 강해요!)
이상으로 게임의 전체적인 틀을 잡는 과정을 마무리 하고 이하 디테일한면은 개발과정에서 다시 다듬어 가는 작업을 통해 게임을 완성하도록 하겠다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너의 경영하는 것이 이루리라"(잠언16:3)
아멘.
*댓글은 이상한것만 아니라면 자유롭게 적으셔도 상관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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