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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일지

개발일지 n일차_게임 플로우 구상1(초반)

와피했는데 2025. 2. 27. 13:57

게임플로우 대표사진

※글 많음 주의

 

이전글에 게임의 윤곽을 정한뒤 이제 게임을 개발할시 이정표가 되어주는 시스템과 기능설계를 잡아주어야한다

 

우선 시스템및 기능 나열을 하여 전체적으로 영향을 주는 시스템 혹은 기능, 전체적으로가 아닌 국소적으로 영향을 주는 시스템 혹은 기능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살펴보기에 앞서 게임의 순서도, 흐름을 먼저 설계할 필요가 있다

 

순서도는 우리가 게임을 플레이 할시 '시작'부터 '엔딩'까지를 의미한다

'닌텐도'사의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시작점과 엔딩

 

자 그럼 게임의 시작을 어떻게 할까

 

-프롤로그(튜토리얼 단계)-

스토리설정상 주인공은 양자역학기(?)라는 기계에 휘말려 약 50년뒤 미래에 표류되는것 부터 시작된다

젤다의 모험 꿈꾸는섬의 시작(링크 표류됨)

 

표류된 곳은 푸른 초목들이 울창한 파괴된 도심 한가운데에서 시작하는것으로 설정한다

 

이후 왼쪽에서 오른쪽 또는 아래에서 위로 진행방향을 설정하여 차근 차근 게임의 조작법을 튜토리얼 시킨다

게임 '컵헤드'의 튜토리얼

튜토리얼에서는 기본 조작법과 물체의 상호작용을 배운다

 

이후 전투 또는 크리에이팅, 세이브앤로드 등 게임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튜토리얼 받게 된다

여기서 '받게 된다' 라고 표현한것은 

이 게임에 새로운 설정을 추가하여 그것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설정이란 스토리상 주인공의 친구가 있는데 대충 주인공의 동생과 결혼 후 나은 후손이 과거 지식에 대한

연구와 탐구적 호기심과 자기의 선조를 만난 기쁨(?) 반가움이 동반되어 주인공을 도와주는 역할 가이드 역할을 자초하면서

세계관에 대해서와 게임의 상호기능(게임, 크래프팅 등)에 대해서 알려주게된다

 

-서론(게임초입 단계)-

튜토리얼을 얼추 마친 플레이어는 이제 다음스텝을 들어가게된다

대부분의 rpg나 어드벤처 등 여러 게임들에서 앞서 전투 또는 앞으로의 생활(게임플레이)에 있어 준비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준비는 '안전한곳'에서 하는게 핵심이다 

 

이 핵심에 적합한 곳은 캠프, 마을 등이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 게임에서는 디스토피아 세계관에 어울리게 소규모의 촌락? 마을보다 작은 캠프보단 큰 형태의 초락으로 

플레이어의 안전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럼 이 게임에서 마을에는 어떤 기능들이 제공되는지 나열해본다

 

마을에서는 수집된 재료로 장비를 제작할 수 있게 대장간, 게임에서 기본적인 잡화품이 거래되는

잡화점, 게임의 퀘스트들을 수주할수있는 게시판이 제공될 것 이다

몬스터헌터 라이즈의 첫 거점 '카무라 마을'

 

마을에서 이제 탐험할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위험구역으로의 탐험이 시작된다

아직 게임의 초입단계다 보니 게임의 핵심 기능들을 첫 소개하는 플로우로 이뤄진다

 

마을에서 나와 위험구역으로의 탐험을 첫 시작하면 처음 맵에서 생태계시스템을 처음 경험하게 된다

생태계시스템을 현재 맵에 있는 모든 몬스터 생물군과 채집되는 식물군의 리젠률을 조정하는 시스템으로

우리 현실세계의 생태계를 비슷하게 재현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될것이다

 

플레이어는 이 시스템을 맴을 탐험하면서 익히게 될것이고 이후 첫 보스몹, 대장몹을 만나게 되고 클리어 하면

이제 이 게임의 플레이 목적과 엔딩까지 가기 위한 목적성을 습득하게 될것이다

 

- 이 다음글에서 이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