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바로 이전글에서 RPG의 탐험 요소인 몬스터와 전투 시스템은 설계하고 제작하게 되었다 그과정중 던전클래스 자체를 역할을 좀더 추가하여 던전클래스에서 상태를 변경하여 턴제전투를 할수있는 구조로 말그대로 다시 뜯어고첬다그래서 이번엔 이전에 연장선으로 몬스터쪽 상태일때 하는 행동과 승리/패배 조건을 구현하도록 하겠다상태패턴(StatePattern)상태 패턴(State Pattern)은 객체가 특정 상태에 따라 행위를 달리하는 상황에서, 상태를 조건문으로 검사해서 행위를 달리하는 것이 아닌, 상태를 객체화 하여 상태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위임하는 패턴을 말한다.예시로 아주 유명한 게임 포켓몬스터를 예를 들수있다 그리고 본인은 이미 상태패턴을 사용한적이 있다해당글을 확인하면 알수있다https://p..